알약 물없이 삼키면 식도에 구명이~

알약은 대부분 물과 함께 먹는 게 정석이다.

하지만 시간이 없거나 귀찮다는 이유로 물 없이 그냥 삼키는 경우가 있는데,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알약을 먹을 때 충분한 양의 물을 함께 마시지 않거나 물 없이 그냥 삼키면 알약 흡수 속도가 더뎌질 뿐만 아니라 식도 천공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알약은 적정량의 물을 마셨을 때 위와 장을 거치면서 위 점막과 장 점막을 통해 흡수된다.

그러나 충분한 물 없이 침만으로 알약을 삼키면, 알약이 식도를 제대로 통과하지 못한 채 잔류하게 돼 식도염, 식도 궤양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또 알약이 식도 점막에 달라붙어 구멍을 낼 위험이 있다.

알약이 식도에서 멈추지 않고 위까지 잘 전달되려면 알약을 먹은 뒤 물 한 컵 정도(250~300mL)를 한 번에 마셔주는 게 좋다.

정제‧캡슐과 같은 알약은 제조 단계부터 물 한 컵과 함께 먹었을 때 효능‧효과를 고려해 만들어진다.

물 온도는 찬물보다 따뜻한 물이 좋다. 찬물은 위 점막의 흡수력을 저하하고, 따뜻한 물은 약의 흡수를 도와준다. 

알약을 삼키기 어렵다면 물 한두 모금을 마셔 입안과 목을 적셔준 뒤 먹는 것을 권한다.

특히 노인의 경우엔 음식을 섭취할 때 사용되는 혀, 입, 턱 근육인 삼킴 근육이 약해져 알약을 넘기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한 번에 여러 알을 먹지 말고 1~2알씩 나눠 삼킨다.

또 알약을 혀에 올려둘 때는 앞쪽 가운데 부분에 두자. 알약이 혀 안쪽으로 너무 깊이 들어가면 구역질이 날 수 있다.

또 약을 먹은 후에는 30분 이상 바른 자세로 앉거나 서 있도록 한다. 약을 먹고 바로 누우면 잔여 약물이 식도를 자극할 수 있다. 


알약 물없이 삼키면 알약 물없이 삼키면 식도에 구명이


목차

알약 물없이 삼키면 식도에 구명이~

잡스러운 상식나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이 홈페이지에서는 좋은글뿐만 아니라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공유해 드리고 있습니다.

위의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위의 카톡공유기능도 있으니 가까운 지인에게 같이 공유해보시기 바랍니다

 알약 물없이 삼키면 식도에 구명이~

[어플 소개]

하루 3번 좋은글과 그림을 통해서 마음의 평화를 찾아보세요. 행운을 부르는 그림, 행복해지는 글을 통해 당신의 삶을 한층 더 높여보세요

좋은글과 그림이 업데이트되면 자동으로 푸시 알람을 통해 바로바로 볼 수 있습니다.

하루를 행복하게 하는 글과 그림
행운을 부르는 글과 그림
재물운을 높여주는 글과 그림
건강을 지켜주는 글과 그림

다양한 좋은글과 그림을 실시간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로 카톡공유기능을 통해 가까운 카톡친구에게도 좋은글과 그림을 통해 안부를 전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서 앱을 다운받아보세요. 당신의 인생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조금씩 행복해지게 변한답니다

행운가득 좋은글 <<—클릭

행운가득 좋은글 <<—클릭

위의 앱은 안드로이드 전용앱입니다


[루테인의 효능]

루테인의 효능 << 클릭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