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건강에 좋은 차 5가지
몸이 건강해야 새해 시작도 활기찬 법이다.겨울철 건강에 좋은 차 5가지겨울철 건강에 좋은 차 5가지
쌀쌀한 날씨에 평소 건강했던 사람도 쉽게 감기, 독감 등을 앓게 된다.
건강한 한 해를 위해 겨울철 건강에 좋은 차들을 소개한다.
▶파뿌리차
파 뿌리는 맵고 열성이 강해 몸을 따뜻하게 한다.
감기 초기 오한이 있고 콧물, 재채기가 시작될 때 마시면 된다.
다만, 파뿌리차는 맛이 강하고 자극적이다.
위산 과다, 위궤양 등을 앓고 있는 사람은 피하도록 한다.
파 뿌리를 깨끗이 씻어 말린 후 물 1L에 파 뿌리 10g을 넣고 끓인다.
물이 끓기 시작한 이후 10분 더 끓여서 마시면 된다.
너무 오래 끓이면 매운맛이 없어지고, 효과가 떨어진다.
▶생강차
생강은 따뜻한 성질의 식품이다.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특히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목감기, 기관지염, 기침, 가래 증상 완화에 좋다.
생강차를 끓일 땐 먼저 생강 껍질을 벗겨 얇게 저며 썬 뒤, 물을 넣고 20분 이상 끓인 후 찌꺼기를 걸러 먹으면 된다.
기호에 따라 배, 대추, 계피 등을 추가해 먹어도 된다.
다만, 치질과 십이지장궤양 환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혈관이 확장돼 증상이 악화할 수 있다.
▶감잎차
감잎에는 비타민C가 듬뿍 들어있다. 사과의 약 30배 정도라고 알려졌다.
감잎차를 마시면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감잎차는 물을 끓인 후 80~90℃ 정도로 식힌 뒤 적당량 감잎을 넣어 2~3분 우려내 마시면 된다.
다시 끓일 때 비타민C 함량이 가장 많다.
2~3번 재탕해 마시는 것이 좋다. 물 대신 마시려면 물 1L당 감잎 10g 정도 타는 것이 적당하다.
▶오미자차
오미자는 다섯 가지 맛(신맛·단맛·매운맛·쓴맛·짠맛)이 느껴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다양한 맛만큼 효능도 많다.
쉬잔드린, 고미신 등 리그난 성분이 풍부해 기침, 천식, 목감기, 기관지염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심장, 신장 등 다양한 기관에 좋다고 알려졌다.
오미자 열매를 보리차처럼 끓여 꿀을 타서 마시면 된다.
리그난 성분은 특히 씨에 많기 때문에 차를 끓이고 남은 오미자 전체를 갈아서 샐러드나 반찬에 뿌려 먹는 것도 오미자 건강 성분을 최대한 즐기는 방법 중에 하나다.
▶엘더플라워차
엘더 나무의 꽃을 말한다. 유럽에서 수백 년에 걸쳐 감기, 독감 치료 민간요법으로 사용된 허브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병원균의 증식을 막아주고 소염 작용을 해 기침이나 가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컵에 엘더플라워 3~5g을 넣고 끓인 물 250㎖를 부어 마신다
목차
겨울철 건강에 좋은 차5가지
행복발자국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이 홈페이지에서는 좋은글뿐만 아니라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공유해 드리고 있습니다.
위의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위의 카톡공유기능도 있으니 가까운 지인에게 같이 공유해보시기 바랍니다
[어플 소개]
하루 3번 좋은글과 그림을 통해서 마음의 평화를 찾아보세요. 행운을 부르는 그림, 행복해지는 글을 통해 당신의 삶을 한층 더 높여보세요
좋은글과 그림이 업데이트되면 자동으로 푸시 알람을 통해 바로바로 볼 수 있습니다.
하루를 행복하게 하는 글과 그림
행운을 부르는 글과 그림
재물운을 높여주는 글과 그림
건강을 지켜주는 글과 그림
다양한 좋은글과 그림을 실시간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로 카톡공유기능을 통해 가까운 카톡친구에게도 좋은글과 그림을 통해 안부를 전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서 앱을 다운받아보세요. 당신의 인생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조금씩 행복해지게 변한답니다
위의 앱은 안드로이드 전용앱입니다
[루테인의 효능]